라라랜드 넷플릭스 왓챠 티빙 다시보기 OST와 결말의 숨은 의미 해석  
본문 바로가기
영화

라라랜드 넷플릭스 왓챠 티빙 다시보기 OST와 결말의 숨은 의미 해석

by kingmin00 2021. 9. 6.
감독: 데미언 샤젤
출연: 라이언 고슬링, 엠마 스톤 등
장르: 뮤지컬, 로맨스, 드라마
상영시간: 128분
관객수: 3,763,750명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시청 가능 스트리밍: 넷플릭스, 왓챠, 티빙

남녀가 춤을 추고 있는 모습
라라랜드

라라 랜드 

영화 라라 랜드는 현재 넷플릭스, 왓챠, 티빙으로 시청이 가능한 영화입니다. 영화 라라랜드의 감독은 위플래쉬로 이름을 알린 데미언 샤젤 감독의 뮤지컬 영화로 제작비가 3천만 달러인 저예상 영화이지만 엄청난 성공을 거둔 영화이다.

 

특히나 2017년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7개 부문 노미네이트와 함께 모두 수상하는 영광을 누렸다. 라라랜드 해석 보시기 전 영화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라라 랜드는 넷플릭스, 왓챠, 티빙을 통해 감상 가능합니다.

꽉막힌 도로의 모습과 라라랜드 라는 글자가 적힌 장면의 모습
라라랜드 첫장면

현실을 보여주는 라라 랜드의 첫장면과 라라랜드의 의미

영화의 제목인 라라 랜드에서 라라는 LA(로스앤젤레스)를 뜻하는데 이는 '몽상의 세계' '꿈의 나라'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좋은 단어처럼 보이는 이 라라 랜드라는 단어의 의미는 사실 '사리분별 못한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꿈의 나라'라는 의미를 가진 영화의 제목 라라 랜드와는 달리 영화의 첫장면은 꽉막힌 도로와 푸른 하늘을 올려다 보는 주인공들의 모습으로 시작합니다. 이는 결국 우리는 각자의 꿈을 향해 살아가는 현실에 존재하는 사람임을 알려줍니다.

 

라라랜드 음악이 주는 비현실

이런 꽉 막히고 답답한 도로의 현실 속에서 음악이 흐르는 순간 모든 사람들이 함께 그 순간을 즐기게 됩니다. 이는 결국 답답한 현실에서 잠시 벗어나 비현실적인 세상을 마주하게 해 줍니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은 음악이 흐르는 짧은 순간일 뿐 음악이 끝나면 우리는 다시 현실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래서 영화를 보다 보면 어느 순간 음악이 흐를 때 주인공 세바스찬과 미아는 비현실적인 장면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하늘을 날거나 우주로 향하게 되며 춤을 추는 것이죠. 하지만 그들 사이에 다툼이 생기면 이런 음악들은 그들의 목소리에 흩어져버리거나 아예 나오지 않게 됩니다.

라라랜드 미아의 모습
라라랜드 미아

라라 랜드에서 미아가 왜 배우의 꿈을 가지는가?

라라랜드에서 여주인공 미아는 배우라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우는 연기를 통해 관객들에게 메시지와 이야기를 전달하는 사람인데 사실 영화는 과거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미국인들을 통합하는 하나의 수단이었습니다. 

 

결국 이는 영화 라라 랜드의 음악이 주는 효과처럼 서로 다른 삶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 음악이라는 효과로 우리를 하나로 통합하며, 배우는 영화라는 비현실적인 공간과 현실이라는 공간을 넘나들 수 있는 존재인 것 처럼 라라랜드의 음악과도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결국 영화 라라 랜드는 미아 그 자체로 볼 수 있습니다.

피아노 치는 세바스찬의 모습
라라랜드 세바스찬

라라 랜드에서 세바스찬이 재즈를 연주하는 이유

라라 랜드의 또다른 주인공 세바스찬은 재즈피아노를 연주합니다. 하지만 영화 속 그의 연주는 무시당하고 있죠.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라라랜드의 음악은 바로 재즈입니다. 세바스찬은 재즈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재즈는 낡고 오래된 음악이지만 언제나 변형시켜 새로운 음악을 만들 수 있다" 

 

결국 영화는 이런 낡고 오래된 재즈를 통해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던져주고 있습니다. 영화의 음악도 두 사람이 추는 춤들도 지금의 세대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춤들과 음악 그리고 연출을 현대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국 라라 랜드가 미아라면 그 속의 음악은 세바스찬이 됩니다.

하늘을 나는 남녀의 모습
라라랜드

어쩌면 공포인 라라랜드

라라 랜드는 어쩌면 현실이라는 잔인한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상실감을 이야기합니다. 과거 로맨스나 영웅 영화들은 현실에 대한 걱정 없이 오로지 사랑을 이야기하거나 오로지 지구를 지키기 위한 스토리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영웅들도 생계 걱정을 하고 현실에 부딪혀 온전한 사랑을 할 수 없기도 합니다. 결국 영화는 음악이 흐르는 비현실적인 순간에서 다시 현실로 돌아와 사랑이냐 꿈이냐를 택하는 두 사람으로 인해서 영화는 완전히 뒤바뀌게 됩니다.

 

그렇게 뒤바뀐 음악의 효과는 영화의 마지막 미아와 세바스찬에게 흐르는 기쁘고 행복한 비현실적인 세상이 아닌 일어나지 않은 일, 일어날 수 없는 일인 잔인한 현실과 대비되는 그들의 상상으로 보여주게 되는 것이죠.

세바스찬의 눈빛이 담겨진 모습
세바스찬 미아

영화 라라 랜드 결말과 메시지

영화 라라 랜드는 두발을 땅에 디디며 살아가는 우리에게 하늘이라는 비현실적인 세상을 이야기합니다. 비록 우리는 하늘을 날 수 없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땅 위에서의 행복은 리듬에 맞춰 춤을 추는 것임을 알려주고 있죠.

 

비록 모든 것이 끝나면 다시 현실로 돌아오지만 그 누구도 그런 음악이 흐르던 순간으로 돌아가려고 하지 않습니다. 언젠가는 다시 음악이 흐르는 순간을 기대하고 음악이 흘러나올 것 임을 확신하기 때문이죠.

 

결국 라라 랜드는 온전하게 현실에서도 살 수 없고 꿈 속에서도 살아갈 수 없는 우리의 인생이지만 그로 인해 현실과 꿈을 오갈 수 있음을 알려주는 영화입니다.

 

라라랜드 넷플릭스, 왓챠, 티빙

현재 라라 랜드는 넷플릭스를 통해 시청가능하며 왓챠와 티빙에서도 시청가능해 졌으니 잠시만 현실에서 벗어나 영화 라라랜드 감상하는 것이 추천드립니다.

 

비현실적인 상상을 벗어나 현실을 살아가고 있는 세바스찬과 미아가 서로의 마지막 모습을 바라보게 되었을 때 그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